Ⅳ. Action
액션 기능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액티브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액션의 구사 능력에 따라 컨텐츠의 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렉토라에서 제공하는 액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On 항목 |
액션 시작 시점 |
On Any Key |
어떤 키든 눌렀을 때 |
On Keystroke |
지정된 특정 키를 눌렀을 때 |
On MouseClick |
액션을 설정한 개체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했을 때 |
On Mouse Double-Click* |
액션을 설정한 개체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했을 때 |
On Mouse Enter |
액션을 설정한 개체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았을 때 |
On Mouse Exit |
액션을 설정한 개체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바깥으로 빠졌을 때 |
On Show |
액션을 설정한 개체가 처음 나타날 때 즉, 개체가 로드될 때 |
On Done Playing* |
비디오 혹은 오디오 개체의 재생이 끝났을 때 |
On Right Mouse Click* |
액션을 설정한 개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했을 때 |
On Hide |
액션을 설정한 개체가 숨겨질 때 |
Action 항목 |
명령 내용 |
Cancel Test |
타겟 테스트를 취소한다. |
Change Contents |
타겟 개체의 컨텐츠를 다른 개체의 내용 혹은 변수의 값으로 변경한다. |
Display Message |
메시지를 담은 메시지 창을 연다. |
Exit Title/Close Window |
타이틀을 닫거나 팝업 창을 닫는다. |
Go To(/Set Frame Contents) |
타겟으로 지정된 페이지 혹은 웹 주소로 이동한다. |
Hide |
타겟 개체를 숨긴다. |
Launch a Program/Document |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문서 파일을 연다. |
Mail to |
웹 브라우저에 등록된 메일 프로그램을 열어 지정한 메일 주소로 편지를 보낼 수 있게 한다. (메일 주소 형식: mailto:yubh5@hanmail.net) |
Modify Variable |
타겟 개체의 변수 값을 변경한다. |
None |
아무런 액션도 실행하지 않는다. |
Play |
비디오,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개체를 재생한다. |
Print Current Page |
현재 열린 페이지를 인쇄한다. |
Reset All Variables |
타이틀의 모든 변수 값을 처음 설정 값으로 되돌린다. 읽기만 가능한 렉토라 예약 변수의 값은 제외된다. |
Reset Form |
폼 구성요소 개체 상태를 처음 상태로 되돌린다. |
Reset Test |
테스트를 처음 받는 상태로 되돌린다. 기존의 테스트 점수는 0으로 처리된다. |
Run Action Group |
액션 그룹 내의 모든 액션이 실행된다. 액션 그룹에만 적용된다. |
Show |
타겟 개체가 나타나게 한다. |
Stop |
비디오,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개체의 재생을 멈춘다. |
Submit Form |
폼 개체의 데이터를 이메일 혹은 CGI 프로그램으로 전송한다. |
Submit Variable Values |
정의된 모든 변수의 값을 이메일 혹은 CGI 프로그램으로 전송한다. 이메일 전송은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의 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
Submit/Score Test |
테스트 점수를 매기고 그 결과를 이메일 혹은 CGI 프로그램으로 전송한다. |
Toggle Play Mode |
비디오,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개체의 재생을 멈추거나 재생을 시작할 수 있다. |
Toggle Visibility State |
타겟 개체를 나타나게 하거나 숨길 수 있다. |
Target 항목 |
명령 대상 |
Back |
현재 페이지 이전에 보았던 페이지. |
Chapter, Section, or Page |
특정 Chapter, Section, 혹은 Page. |
Next Chapter, Page, or Section |
다음 Chapter, Section, 혹은 Page. |
Previous Chapter, Page, or Section |
앞 Chapter, Section, 혹은 Page. |
Test |
테스트 페이지. |
Title |
렉토라 타이틀. |
Web Address |
웹 주소. (웹 주소 형식: http://kr.yahoo.com) |
Objects on the page |
특정 개체. |
Variables in the Title |
특정 변수. |
1. 액션과 변수
액션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변수의 개념이다. 변수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액티브한 컨텐츠 제작이 불가능하다.
변수란 수치 혹은 문자열을 저장하고, 수정하고, 그리고 테스트할 수 있는 개체를 뜻한다. 변수의 사용 용도는 다양하다. 변수의 활용은 학생들의 선호에 따라 다른 섹션으로 분기시킬 수도 있고, 학생들에게 맞춤형 메세지를 전달하여 올바른 입력을 유도할 수도 있다. 또한 변수는 학생들이 강좌의 어떤 부분에서 뭘 했는지 판단 가능케 하여 그러한 행동에 대한 적절한 행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렉토라의 변수는 예약 변수와 폼 변수, 그리고 사용자 정의 변수가 있다.
'렉토라 동영상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ctora 2006 - 2. 액션 활용 (0) | 2006.01.10 |
---|---|
Lectora 2006 - 예약변수 (0) | 2006.01.10 |
□ 참조 리스트 (0) | 2006.01.10 |
□ 도형, 화살표 (0) | 2006.01.10 |
lectora 2006 - 1. 레이어와 개체 (0) | 2006.01.10 |